기사 메일전송
하엘,국내최초 효소기반 주름개선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식약처 인증 -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하엘 독점 공급
  • 기사등록 2024-08-12 10:05:12
기사수정


암치료제 개발과 노화방지 케어 전문 바이오벤처 하엘(HAEL, 대표 김 준, 고려대 교수)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동물, 식물, 미생물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신소재 천연물질인 RPS3 손상복구 효소에서 유래한 주름개선 펩타이드 화장품 원료(원료명:ES1, 제품명:이에스1 셀레뉴앰플, 등록번호: 23764)가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증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하엘 김준 대표는 “30년 이상 국내외에서 독보적으로 신소재 천연물질인 RPS3 손상복구 효소 연구를 해 왔다. 하엘의 ES1은 신물질이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효소기반 주름개선 펩타이드로 식약처 인증을 받았다. 주름개선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외국에서 개발된 아데노신과 레티놀 계열의 물질이 있다. 이들은 오래 전부터 주름개선 효과로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고시원료로 등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김대표는 “이번 하엘에서 개발한 ES1은 국내외에서 존재하는 기존 물질들과는 전혀 다른 메커니즘을 나타내고 있는 신물질이다. 메커니즘은 특허 및 수 편의 국제 SCI 논문에서 이미 밝힌 바 있다. 특히 하엘에서 개발한 ES1은 단독으로도 매우 탁월한 주름개선의 효과가 있음이 식약처의 심사 및 수차례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비고시 기능성(개별인정형) 원료로 하엘에서만 독점으로 공급하게 된다”고 밝혔다.

 

아데노신은 진피 속의 구성 요소인 섬유아세포의 성장을 촉진하여 콜라겐을 지탱하여 주며, 레티놀은 비타민 A 계열로 피부의 엘라스틴의 턴오버(turn-over) 주기 속도를 증가시켜 콜라겐을 지탱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ES1은 피부 주름에 영향을 미치는 콜라겐 생성에 직접 관여하여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고, 동시에 콜라겐을 분해시키는 효소를 억제하여 콜라겐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주름개선 효과가 빠르고 오래 지속된다.

 

김 대표는 “대개 펩타이드는 고가다. 그러나 본 제품은 오랜 연구를 통하여 독성이 전혀 없이 대량생산 및 공급이 가능한 유통 기반도 마련이 되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해온 기존 펩타이드 화장품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고함량 펩타이드 제품으로 주름개선 효과를 빠르게 또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엘 김준 대표는 국제논문 200여편 발표 및 국내 특허 등록 13건, 국외 특허출원 및 등록 8건의 실적을 쌓은 이 분야의 권위자이다. 한국미생물학회장, 한국미생물학연합회장, 한국연구재단 생명과학단장에 이어, 현재 아시아오세아니아 생화학분자생물학연맹(FAOBMB: Federation of Asian and Oceanian Biochemists & Molecular Biologists) 회장으로 내년 5월에 부산에서 열릴 FAOBMB 국제학회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다.

 

하엘은 본격 시장 진입에 앞서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름개선 성분에, 메커니즘이 다른 ES1을 추가함으로 아데노신-ES1, 레티놀-ES1 등의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연구방향을 잡고 있다. 현재 하엘은 북미에 상장을 추진 중이며, 이번 식약처 인증을 계기로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8-12 10:05:1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웨이브컴퍼니, 대만 프로야구팀과 ‘웨이브웨어’ 성능 테스트 진행… “피로도 최대 35% 감소”
  •  기사 이미지 WGS 2019: 셰이크 함단 두바이 왕세자 “도시 지역이 세계의 식량 바구니가 될 수 있다”
  •  기사 이미지 하남미사 눈꽃피부과의원 “아이의 땀띠 습진이 자꾸 재발한다면 아토피피부염 의심해보아야”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